전기자동차 원리 시장 전망 관계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전기자동차 관련해 가장 큰 관심사는 무엇일까요? 미래에 얼마나 전기자동차의 시장이 활발해질 것인지 혹은 반짝 떠오르다 과거에도 그러했듯 수면 아래로 가라앉는 것은 아닌 지하는 것이 아닐까요? 그 질문에 작은 도움이 되고자 전기자동차 원리와 시장 전망에 어떤 관계가 있는 것인지 에너지 효율만 보시더라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전기자동차의 모든 것을 준비해봤습니다. 전기자동차의 종류와 장단점을 정리한 편도 다음에 준비해보겠습니다.
전기자동차의 역사
전기자동차(Electric car, electric automobile, Electric vehicle)는 석유 연료와 엔진을 사용하지 않고, 전기 배터리와 전기 모터를 사용하는 자동차를 말합니다. 배터리에 축적된 전기로 모터를 회전시켜서 자동차를 구동시키는 전기자동차는 1873년 가솔린 자동차보다 먼저 제작되었지만 배터리의 무거운 중량, 충전에 걸리는 시간 등의 문제로 실용화에는 실패하였지요. 그래도 구조가 간단하고 내구성이 크며 운전하기 쉬워 주로 여성용으로 미국에서 1920년대 중반까지 소량 생산이 있었다고 합니다. 그러다 최근 공해문제의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죠.
- 양산된 전기자동차 1호는 GM의 EV1으로 1990년대부터 전기자동차는 본격 준비를 해온 것이 됩니다. 이후에 포드 레인저, 도요타 RAV4, 혼다 EV Plus, 쉐보레 볼트 EV, 테슬라, BMW 등의 꾸준히 발전하는 전기자동차를 볼 수 있습니다.
기자동차와 내연기관 자동차 비교
- 내연기관 자동차의 경우, 1리터의 휘발유가 완전히 연소될 때 9.7 kWh의 에너지로 변하게 됩니다.
- 전기자동차의 경우는 2.7kWh의 에너지만으로 내연기관의 9.7kWh 에너지와 동등한 힘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전기자동차의 에너지 효율성은 전기에너지의 충전과 방전 효율에 따라 정해지는데, 보통 한번 충전으로 충전 량의 70~80%의 전기에너지를 실사용 할 수 있습니다. 내연기관 자동차와 달리 충전에도 전기에너지 손실이 있지만 내연기관의 효율성은 20%밖에 되지 않는다고 하니 확실히 효율적인 면에서도 전기자동차가 훌륭하고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에너지 효율성보다도 뛰어나다고 합니다.
전기자동차의 발전 가능성
현 시장의 대부분인 내연기관 자동차와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전기자동차가 장악할 가능성은 에너지 효율적인 면에서 확실하다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훌륭한 자동차가 시장에서 왜 외면을 당했을까요? 전기자동차는 전기 모터의 성능도 중요하지만 가장 핵심적으로 발전을 해야 할 부분은 배터리입니다. 전기자동차의 절반이라 불러도 무방할 만큼 배터리의 성능이 중요하지요. 차의 사이즈, 성능, 무게 등이 모든 부분이 배터리와 관련이 있습니다.
- 내연기관 자동차의 경우 배터리가 사용하기에 따라 교체 횟수가 적습니다. 전기자동차의 경우는 정기적인 교체가 필요하며 그 비용도 크기 때문이죠.
- 그것을 보완해주는 LG화학, 삼성SDI의 배터리 기술력 발전으로 인해 효율성이 많이 올라갔으며 자동차 시장을 이끌 힘으로 손색이 없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