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자동차 장단점 그리고 하이브리드자동차와 비교를 해봅시다.
전기자동차 장단점 하이브리드자동차 장단점 이렇게 해서 비교를 통해 서로의 특징과 비슷하면서도 다른 점을 알아볼 수 있는 내용입니다.
연료전지 자동차와 다른 형태의 하이브리드자동차도 준비하고 있으니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전기 자동차 (EV)
축전지에 충전하여 전동기를 가동하는 타입, 예전부터 있었으며, 개량되어 왔습니다. 리튬 전기의 성능, 코스트는 현재 개선을 목표로 개발이 진행되고 있으며, 부품 수도 적게 들기 때문에 보통 승용차라도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보다 저렴해질 가능성이 큽니다.
- 장점
- 가선을 설치하는 비용이 들지 않으며, 미관상도 좋으며 차량에 집전기가 불필요하다.
- 주행 시 이산화탄소나 질소산화물을 배출하지 않는다.
- 소형 전기 자동차와 가솔린차의 경우를 비교하면 탄소 배출이 4배가량 적다는 결과가 있다.
- 트랜스미션과 라디에이터 등이 필요 없기에 하이브리드 카와 내연기관차보다 부품 수가 적고 시스템이 단순화가 가능하므로 고장 리스크 범위와 가격 면에서도 배터리 기술과 비용만 좀 더 줄어들면 충분한 가격 우위에 있을 수 있다.
- 전기자동차는 전기모터로만 구동할 경우 운행비 용이 가장 저렴하다.
- 특히 화석연료와 비교하여 친환경적이다.
- 엔진 소음이 적고, 진동이 적으며, 차량 수명이 상대적으로 길다.
- 사고시 폭발 위험이 적다.
- 다양한 에너지원을 이용할 수 있고, 에너지 효율이 높다.
- 차량 디자인 및 부품 배치 자유도가 크다.
- 단점
- 차량 총중량이 20톤 이상의 트럭이나 대형 차에는 아직까지 맞지가 않다.
- 고가의 전기가 필요하다.
- 자동차 수명보다 전지 수명이 짧고, 전지를 몇 번씩 교환해야만 한다.
- 장거리 주행을 위해서는 급속 충전 스탠드의 전국 주유소 만큼 필요하다.
- 차량 가격이 비싸다.
- 일반 가솔린차에 비해 아직 속도가 느리고, 배터리 1회 충전으로 주행할 수 있는 거리가 조금 더 보완될 필요가 있다.
- 충전에 플러그 공용화가 필요하다.
- 충전시간이 비교적 오래 걸린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기본은 하이브리드 자동차이지만, 축전지 용량을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전기 자동차의 중간 크기로 하고, 비상시에는 다시 충전해 두는 것으로 단거리는 전기 자동차로서 활용하는 형식입니다.
가정 전원이 이용 가능하고 어디서도 충전할 수 있다는 간편성을 염두에 둔 방식이다. 트럭에 비해 단거리 이용이 많은 승용차의 특성에 주목하여, 전동 주행을 단거리 이용으로 줄여서 배터리 코스트를 줄인 가솔린 자동차와 전기 자동차의 하이브리드방식입니다.
- 장점
- 가솔린 스탠드를 이용 가능하며, 충전 스탠드 장비가 진행될 때까지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 전지로 장거리 주행을 타협하고 있으므로, 전지 코스트/중량이 전기 자동차보다 저렴하다. 그 때문에 배터리 가격 저하까지는 종합 경제적으로 유리하다.
- 대형 승용차에 전기 자동차보다 강하다.
- 가솔린차와 동등 이상의 항속 성능을 보인다.
- 단점
- 13km 정도 이상의 주행은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비슷한 정도의 환경 부하가 있다.
- 장거리 주행, 또는 지속적인 대출력이 필요한 버스, 트럭 등에는 적합하지 않다.
- 전기 자동차와 가솔린 자동차의 전환 기구가 필요하고 부품 수가 많아서, 전지 코스트 다운이 진행된 경우는 경제적 이득을 잃게 된다.
댓글
댓글 쓰기